사람은 각자 타고나는 체질이 있으며, 아이들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아이가 어떤 체질인지 정확히 숙지하고, 이에 맞는 체질 치료제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동종요법이다.
동종의학은 약 200년 전 당시 의학이 세계적으로 가장 발달된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동종요법은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생약의 개념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식물이나 광물, 즉 자연의 물질들을 수천만 번 이상 희석하는 특수작업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파동에너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나노입자만이 남도록 희석을 많이 하는 것이므로 넓은 호수에 자연의 물질 성분 한 방울 떨어뜨린 농도밖에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가 아주 놀랄 정도로 신비하다. 자연 물질의 성질과 사람의 체질이 일치하면 그 파동에너지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인데, 사람의 체질파동과 일치하는 자연물질이 체질 치료제가 된다.
우리 아이가 어떤 체질인지 알면, 아이가 왜 그렇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각 체질에 맞는 체질 치료제를 통해 정신적·감정적·신체적 증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이러한 동종요법은 전 세계 5억 명 이상의 환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의료보험으로 적용하고 있다. 왕실을 중심으로 발달한 영국에서는 엘리자베스 여왕이 단골고객이며, 일본은 의료시장의 11%를 동종요법이 차지하고 있다.
동종요법은 수백년 역사상 부작용이 전혀 없는 파동에너지 요법으로, 서구 유럽에서는 동양의 한의학 치료처럼 오래 전부터 현재까지 많은 인구가 이용하는 안정성이 이미 인증된 치료 방법이다.
동종의학의 원로의사인 캐서린 쿨터는 심한 알레르기를 동종요법으로 치료한 경험을 한 후 관심을 갖고 연구하여 동종요법의 대가가 된다..미국의 수많은 의사들이 그녀의 동종요법 강의를 듣고 개인적으로 임상지도를 받고 있으며, 그녀의 명저 《동종요법의 초상화(Portraits of Homeopathic Medicines)》는 영국의 유수 일간지 〈인디펜던트(Independent)〉논픽션 분야에서 두 번이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세 권으로 구성된 이 책은 심오한 정신 분석과 깊이있는 동종요법적인 체질 분류를 통해 대중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3권의 책에서 21가지 소아청소년 체질을 요약·정리하여 편집한 책이 바로 "homeopathic sketches of children's types"=《우리 아이 체질을 알면 최고로 키울 수 있다》이다.
한 번 충격을 받으면 오래가고 보호막이 필요한 아이는 굴 체질, 주목받고 싶어 하는 리더 스타일로 수업시간에 잘 모르더라도 손을 드는 아이는 유황 체질, 한 가지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고 공부보다는 예체능 쪽에 적성이 맞는 아이는 결핵 체질(ADHD나 자폐증과 관련된 체질중하나) 등으로 아이의 성격, 행동양식, 정신세계를 감안하여 21가지 체질로 나누었다. 일반적으로 짜증이 심한 아이에게는 굴 체질 치료제가 효과적이고, 청소년기에는 인 체질 치료제가 잘 맞으며, 예방접종의 부작용을 해결하는데 측백나무, 유리, 유황, 굴, 소금 체질 치료제 등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많은 동종의학 전문의들이 체질에 근거한 처방을 내린 후 그 효과를 확인한 결과이기도 하다.
최근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아동 38명 중 1명은 자폐증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아이들 중 3분의 2가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다고 한다. 지능지수가 120 이상인 아이들 중에서도 상당수가 진단을 받았다. 즉, IQ는 정상수준이나 사회적응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아스퍼거스증후군(자폐증의 가벼운 타입)이 상당히 많다는 것이다. 생각했던 것보다 우리 사회에 자폐증이 만연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한국 부모들 중 상당수가 자폐증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장애학생은 곧‘ 왕따’로 이어진다는 점도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동종요법은 아동이 청소년기를 거쳐 성년으로 성장하면서 종종 거치게 되는 어려운 문제들을 큰 무리 없이 통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치료법으로, 특히 ADHD나 자폐증 등 난치 증상을 가진 아이의 부모라면 반드시 이 책을 정독해서 아이의 체질을 알아내야 한다. 아이의 체질을 알게 되면 아이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소통도 잘할 수 있게 되고 근본적인 해결책도 찾을수있다. 한국의 의료는 현대의학과 한의학이 근간이고 유럽은 현대의학과 동종의학이 근간을 이루고있다. 나사렛국제병원 통합기능의학과에서 아이들의 난치병인 ADHD, 자폐증을 치료하다보면 현대의학이나 한의학으로 치료가 않되는 난치병이 동종의학으로 쉽게 치료가 되기도하고 동종의학으로 치료가 않되는 난치병이 현대의학으로 쉽게 치료되는 상호 보완적인 면이 있다. 유럽에서는 ADHD,자폐증,소아아토피등의 난치병을 동종요법적인 체질치료와 해독치료로 근본적 해결을 많이 하고있다.
비소 체질이나 소금 체질은 공무원같은 행정관리직·교사가 잘 어울리고, 굴 체질은 다른 사람의 감독을 받으면서 책임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정비직·사무직·비서직이 잘 어울린다. 석송 체질은 외교관·법관·의사, 뱀 체질이나 인 체질은 예술가·광고방송인·연예인이 어울린다(소금 체질, 오징어 체질, 이구나티우스 콩 체질, 유리 체질, 충동 체질도 예술가의 기질이 있다). 흑연 체질은 야외에서 일하며 육체를 쓰는 직업군인·상업·농업인, 유황 체질이나 마전자 체질은 다른 사람을 지배하는 능력및 지적능력이 뛰어나므로 단체장·회사의 대표이사를 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아이의 체질과 특성을 빨리 파악해서 아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주고 그 분야에서 최고의 건강한 인재로 커 나갈 수 있도록 키운다면 아이도 즐겁고 부모도 보람될 것이다. "homeopathic sketches of children's types"=《우리 아이 체질을 알면 최고로 키울 수 있다》는 여러 나라에서 번역되어 호평을 받고 있으며, 유아에서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아이를 키우고 가르치고 있는 모든 부모와 교사들이 참조해 볼만한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