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NEXT




 
작성일 : 12-02-18 07:42
해독에 좋은 모자반콩나물국(소박한밥상43)
 글쓴이 : 설경도
작성일 : 12-02-18 07:42 조회 : 5,992  
   http://board.miznet.daum.net/recipeid/39264 [3042]
   http://cafe.naver.com/ululul/94709 [2182]
 
모자반콩나물국
콩나물에 물을 붓고 천일염을 넣고 끓이다가 모자반을 넣은 다음 채식조미료로 간 맞춘다.
맛이 깔끔하고 시원하다.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질환에 이로우며 변비에도 좋다. 요즈음 환절기에 감기예방과 면역기능을 도운다. 
 
 
 
다른 가공식품보다는 첨가물이 없고 비건식품으로 기름없이 구운 유기농통밀로 만든 제품이라서 올려보았다. 바쁜 직장인들에게나 여행시 한끼 대용식으로 추천해 본다. 다만 흠이라면 정제염이면서 맛이 짠 편이다. 또한 건조한 식품이라서 반드시 상온의 생수, 따뜻한 차, 혹은 과일을 곁들여 드셔야 한다.
 
※ 소금에 대하여
* 우리의 혈관 속에는 적은 양의 Na가 필요하지만 많은 양의 나트륨은 혈관에 무리를 줍니다. 나트륨은 수분을 끌어들이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혈관 속에 나트륨이 많으면 지나치게 많은 수분을 흡수시켜 혈관 내부를 팽창시키고 이렇게 되면 혈관의 압력도 올라가는데 바로 혈압이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계속해서 혈압이 올라가면 혈관도 경직되고 혈관은 탄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위험해진다.
 
* 일본 국립 암센터에서 연구결과 소금을 많이 먹는 그룹이 위암 발병률이 2배 이상 높았다고 보고했다. 특히 젓갈류가 문제가 되었다. 젓갈을 주 3~4회 먹는사람은 먹지않는 사람보다 2배 정도 위암 발생률이 높았고 매일 먹는 사람은 위암 발병률이 3배정도 높아졌다.
 
* 아이치현 암센터에서는 소금이 위암을 일으키는 실험연구 결과에서 발암물질이 염분과 결합했을때 가장 높게 활성화 된것으로 측정되었다. 아이치현 암센터의 다테마츠 마사에 교수에 의하면 소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점막에 상처가 생겨서 출혈이 생깁니다.
출혈과 동반해 세포가 죽고 재생하는 과정에서 암이 점점 싹트게 됩니다. 특히 고농도 소금을 섭취하는 것은 위점막에 상처를 입혀서 위암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 소금의 일부는 몸안에서 아질산염으로 바뀐다. 아질산염은 위벽을 통과할때 위벽을 자극하는데 이 때 위점막이 벗겨지고 상처가 생겨 발암물질이 침투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뿐 아니라 아질산염 자체가  위에 있는 단백질과 섞이면서 강력한 발암물질이 되어 직접 암을 유발시킨다. 연구진은 소금이 위암을 일으키는 또 다른 이유도 밝혀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에 살고 있는 균으로 위벽에 상처를 내고 암을 유발시킨다. 실험을 통해 헬리코박터균과 소금을 함께 사용하면 암발생율이 훨씬 증가했다.
 
* 소금섭취량은 염화나트륨의 농도를 줄여서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천일염은 80%가 염화나트륨이고 미네랄이 20% 차지한다. 정제염은 염화나트륨이 99%로 미네랄은 거의 없고 가공식품이나 대부분의 대중음식점에서 많이 사용된다.
 
* 우리 인체는 소금물로 채워져있다. 채액은 0.9% 염도가 있는 소금물이고 성인으로 환산하면 대략 250그람 정도의 소금입니다. 이 염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금이 필수이지만 실제 필요한 하루 섭취량은 겨우 2g 뿐입니다. 이것은 간을 하지않는 음식만으로도 섭취가 가능한데 점점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변해왔다.
 
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 참고로 1g을 단위 환산하면 1000mg이다.
 
※ 유기농통밀가루를 사용해야할 이유?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서울 서초구 잠원동 76-5 금정빌딩 301호. TEL:070-8876-6988. MAIL:intertrot@gmail.com
Copyright ⓒ vegedocto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