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지닥터 소개
01.동기
채식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나,
육식을 배제한 채식식단의 건강상 유용성에 대해서는 우려하는 시각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국외 논문이나 학술 연구들에서 채식식단을 고수한 집단의 건강상태가 좋을 뿐 아니라, 유병률도 낮다는 발표들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채식을 기본으로 한 식단이 우리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치료와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려나가기 위해
의료 전문가, 즉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수의사들의 모임이 필요하다는 동기에서 비롯되었다.
02.목적
배지닥터는 채식을 지향하는 의사, 치의사, 한의사, 수의사들이
채식에 관한 지식과 치료경험을 공유하고
그 정보를 널리 알리고자 하며,
또한 올바른 생활습관의 실천을 통하여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기를 힘쓰고, 나아가 생명의 존엄성을 일깨우며 인류의 건강증진과 환경보호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03.왜 의사들과 과학자들은 채식을 주장하는가?
최근 2~30년간 음식과 질병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과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균형있는 식사의 한 축으로 알려졌던 동물성 식품이 더 이상 건강에 이롭지 않다는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다.
그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동물성 식품이 과거에 성인병이라고 분류되던
생활습관병의 주된 원인이라 지목되고 있고,
과도한 육식문화로 인해 인간과 지구 환경이 병들고 있으며,
과거 채식에 동조하지 않던 미국 국립 아카데미나 미국 영양사 협회조차 채식을 권장하고 있다.
04.비전
베지닥터는 많은 질병이 잘못된 생활습관과 과도한 육식때문이라는 사실을 널리 알리고, 건강한 식생활인 채식을 보급함으로써, 국민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전문가 단체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다.
따라서 베지닥터는 채식의 의학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 학술위원회를 두어 채식 의료에 대한 최신 지견과 올바른 생활습관에 관한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임상 사례를 공유하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