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관절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현대인은 몸이 무거워 관절에 문제 많아
사람은 동물입니다. 동물이 움직이려면 반드시 관절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요즘 관절에 문제가 생겨서 고생하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관절은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주는 구조입니다. 뼈는 매우 단단합니다. 뼈끼리 맞부딪히면 아프고 매끄럽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뼈끝에는 연골이 존재합니다. 말랑말랑한 뼈가 커버처럼 씌어져 있는 것입니다.
연골은 연할 연(軟), 뼈 골(骨)자를 써서 연한 뼈라는 뜻입니다. 반대되는 것이 단단한 뼈, 경골(硬骨)입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뼈가 바로 경골입니다.
관절은 연골과 인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인대는 뼈들이 서로 이탈하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모든 관절이 다 중요하지만, 특히 다리에 있는 관절에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은 엉덩이에 있는 고관절, 무릎 관절, 발목 관절이 특히 문제입니다. 사람들 체중이 많이 나가기 때문입니다. 하지에 있는 관절들이 무거운 몸을 지탱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관절 건강, 젊을 때 미리 관리해야
몸이 무거우면 관절이 자꾸 압박을 받으면서 움직입니다. 그 결과 연골이 닳아버립니다. 연골은 닳아버리면 재생할 수 없습니다. 재생시켜놓아도 연골은 또 닳겠죠. 몸무게가 무거우면 이런 일이 생기는 것입니다.
엉덩이, 발목, 무릎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이 심합니다. 그래서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그 결과 근육이 자꾸 약해집니다. 근육이 약해져서 힘을 쓰기 어렵고, 조금만 움직여도 피곤해집니다. 움직임이 적어지면 폐, 심장이 약해지고 균형감각도 저하됩니다.
움직이기 어려운 사람은 사회생활도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같이 활동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어울리지 못하고 뒤처지다 보니 위축되고 자신감도 상실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나이가 들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말하는데요. 돈, 친구, 건강이 주로 언급됩니다. 그런데 건강 중에서도 관절 건강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관절의 건강은 그 정도로 중요합니다. 관절 건강 관리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관절 건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관절이 망가지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