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콩팥병 환자들이 흔히 하는 오해들 중 굉장히 중요한 것 한 가지가 있습니다.
현미를 먹지 말라는 근거는?
만성콩팥병이 있으면 현미를 절대로 먹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는 거의 상식 중의 상식에 속합니다. 의사들은 현미를 먹는 것은 자살행위와 같다고까지 말합니다.
그래서 만성콩팥병 환자들은 현미 먹는 것을 대단히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저는 만성콩팥병 환자는 현미를 먹어야 낫는다고 얘기합니다.
보통 의사들의 말과 반대되는 내용이죠. 그래서 저에 대해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것도 모르냐, 진짜 면허증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심지어 사기꾼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만성콩팥병 환자가 현미를 먹어야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만성콩팥병 환자가 현미를 먹으면 안 된다고 얘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주장이 나온다는 건 나름대로 근거가 있다는 뜻입니다.
현미에는 백미보다 칼륨이 더 많습니다. 인도 더 많습니다. 칼륨이 높으면 근육의 힘이 빠집니다. 심장은 근육으로 이루어진 주머니입니다.
심장 근육의 힘이 빠져버리면 펌프질을 못 하니까 심장이 멈춰버립니다. 그러면 사람은 죽게 됩니다. 그래서 칼륨 수치가 올라가지 않게 신경을 많이 쓰는 것입니다.
현미에는 인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인이 높으면 혈액이 산성화됩니다. 피가 산성이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평소에 활동도 잘 안 되고요.
또 뼈가 녹습니다. 골다공증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현미를 먹지 말고 반드시 백미를 먹으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현미를 먹어야 만성콩팥병 치료돼
그런데 오히려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현미를 먹어도 칼륨과 인수치가 그렇게 많이 올라가지를 않습니다. 물론 조금 올라갑니다만, 문제가 될 정도로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만성콩팥병 환자들에게 현미를 드시라고 권해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제 말을 따른 사람이 인이나 칼륨수치가 올라가서 문제가 된 경우는 없었습니다.
물론 약을 쓰는 환자는 있습니다. 칼륨이 높을 때는 약을 써서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약의 도움을 받으면서 현미를 먹으면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됩니다.
그리고 현미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은 칼륨, 인과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어느 정도 제한합니다. 실제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실험실에서 영양성분을 분석한 수치가 더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현미에는 여러 가지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등은 알칼리성 미네랄입니다. 피가 산성으로 되는 것을 많이 막아줄 수 있습니다. 현미에는 칼슘, 마그네슘이 백미보다 훨씬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현미를 먹으면 섬유질을 많이 먹게 됩니다. 섬유질은 몸속의 콜레스테롤을 줄여줍니다. 콜레스테롤은 콩팥 혈관에 기름때를 끼게 해서 피가 잘 안 가게 함으로 해서 콩팥이 나빠지게 합니다.
노폐물이 배설되지 않게 만드는 것이 콜레스테롤입니다. 현미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으니까 현미를 먹게 되면 칼륨 수치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콩팥이 근본적으로 좋아지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게 됩니다.
그리고 현미를 먹으면 많이 못 먹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적당히, 건강하게 야윕니다. 야위면 여러 가지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된다는 것은 물론이고요.
만성콩팥병 환자들은 여러 가지 병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같은 기타 병들입니다. 이런 병들은 현미를 먹으면 잘 낫는다는 것이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현미가 만성콩팥병의 근본 해결책
만성콩팥병을 고치고 싶지만, 사람들은 겁이 나서 현미를 먹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실 현미를 먹어야 만성콩팥병이 근본적으로 해결됩니다.
여러분들 ‘산에 가야 범을 잡지’라는 속담 잘 아실 겁니다. 범은 산에 있습니다. 산에 가서 범을 잡을 때까지는, 산에 접근할 때까지는 다소의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넘어지기도 하고, 다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산에 가지 않으면 범을 못 잡습니다.
만성콩팥병을 치료하려면 현미를 먹어야 합니다. 칼륨이나 인수치가 올라가는 위험부담이 있습니다만,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그게 겁나서 현미를 안 먹고 백미를 먹으면 만성콩팥병은 평생 해결이 안 됩니다.
백미를 먹으면 칼륨 수치는 낮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의 목적은 칼륨 수치가 아닙니다. 콩팥을 고치는 것이 근본적인 목적입니다.
만성콩팥병 환자가 흔히 하는 오해 중 하나가 현미를 먹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주 중요한 문제인데요. 현미를 먹어야 만성콩팥병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조심하셔야 합니다. 자주 혈액검사를 해서 칼륨 수치 혹은 인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혹시 약의 도움이 필요하면 약을 쓰기도 해야 합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