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많아진 역류성식도염, 달라진 것은 음식

갑자기 많아진 역류성식도염, 달라진 것은 음식

요즘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위산 섞은 음식이 역류하는 질환

역류성식도염이란 식도염인데 역류가 되어서 생기는 질환이라는 의미입니다. 식도는 일방통행로입니다. 음식물이 입에서 위장으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그런데 음식물이 거꾸로 올라와 버리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겠죠.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위산이 섞여 있지 않습니다. 위산은 아주 독한 것입니다. 살을 상하게 하고 구멍을 내기까지 합니다. 일단 음식이 위에 들어가면 그때부터 위산이 분비됩니다.

그래서 먹은 음식물에 위산이 섞입니다. 위산이 섞인 음식물이 식도로 다시 올라오면 식도는 당연히 부식될 것입니다. 위에는 산의 피해, 즉 부식을 방지할 수 있는 장치가 있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식도에는 그런 장치가 없습니다.

식도에는 원래 산이 없기 때문입니다.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왜 갑자기 많아졌을까요? 예전과 크게 달라진 것이 있다면 바로 음식입니다. 위산은 음식에 따라서 많이 분비되기도, 적게 분비되기도 합니다.

동물성식품, 콩, 견과류, 밀, 메밀 끊어야

위산은 크게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첫째, 음식물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하면 소화시키는 역할입니다.

또 하나는 음식물 속에 들어있는 세균들을 소독하는 역할입니다. 위산은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분비됩니다.

밀가루음식 먹으면 생목 오른다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가루음식을 먹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 아닙니다. 밀을 먹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쌀가루를 먹으면 생목이 오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밀에는 쌀에 비해 단백질이 50% 정도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이 그보다 더 많이 들어있는 걸 먹으면 위산이 더 많이 분비되겠죠.

위산이 많이 분비되게 하는 음식은 바로 동물성식품입니다. 동물성식품에는 쌀에 비해서 6배 정도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식물이지만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콩, 견과류, 밀, 메밀입니다.

현미, 채소, 과일만 먹으면 빠른 속도로 나아

역류성식도염을 피상적으로 본다면 쉽게 해결 가능하다고 여길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자꾸 식도로 올라오니까 안 올라오게 하면 된다고 말입니다. 음식이 역류하지 않게 하려면 상체를 높여야 합니다.

사람은 누워서 자야 하는데요. 잘 때 똑바로 누우면 위에 있는 음식물이 올라옵니다. 그래서 역류성식도염 환자에게는 반듯이 눕지 말고 상체를 비스듬하게 세워서 자라고 합니다.

이건 정말 힘든 방법입니다. 그보다는 음식물이 역류해도 식도가 상하지 않게 하는 방법이 훨씬 실속 있을 겁니다. 그러면 편하게 누워서 잘 수도 있으니까요.

그 방법이 바로 단백질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겁니다. 적게 들어있다고 해서 우리 몸에 단백질이 부족해지지는 않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에는 단백질이 몸에 필요한 만큼 들어있습니다. 위산을 많이 분비시킬 정도로 많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저는 역류성식도염 환자에게 고기, 생선, 달걀, 우유, 콩, 견과류, 밀, 메밀을 끊게 합니다. 그리고 현미, 채소, 과일만 드시게 하는데 굉장히 빠른 속도로 낫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때문에 베개

밤에 베개나 이불을 놓고 엎드려 잔다든지, 상체를 올려놓고 자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고생스럽게 하지 마시고 음식을 바꿔보십시오. 음식 바꾸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체를 올려서 자는 것보다는 음식 바꾸는 게 훨씬 쉽습니다.

요즘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이 많은데요. 길이 있습니다. 음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해결방법을 가까운 곳에서 찾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