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을 재기 전에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 활동이 혈압에 변동을 주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카페인 금하고 대소변도 참지 말아야
혈압을 재기 전에 혈압 수치가 높아지게 만드는 행위를 하면 안 됩니다. 낮아지게 하는 행위도 곤란합니다. 평소 자기 혈압이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커피를 마시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커피를 마시면 긴장이 됩니다. 심장이 빨리 뜁니다. 그래서 혈압이 당연히 높아집니다.
커피만큼은 아니지만, 녹차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혈압 측정 전에는 커피나 녹차를 안 마시는 게 좋겠습니다.
몸이 찜찜하거나 통증이 있으면 혈압이 조금 높아집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해야 합니다. 대변, 소변은 깨끗하게 비워야 됩니다. 대소변을 참으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몸을 뜨겁게 하거나 차게 해도 혈압 수치가 올라갑니다. 사우나, 족욕, 반신욕, 목욕, 샤워를 하면 안 됩니다.
어떤 자극도 없는 상태에서 측정해야
운동을 하면 혈압이 달라집니다. 운동하는 과정에서는 혈압이 올라가고, 운동을 하고 나서는 혈압이 오히려 내려갑니다. 그래서 운동도 해서는 안 됩니다.
혈압 측정은 상당히 까다롭게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혈압은 우리 몸 상태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수시로 민감하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은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혈압이 높아진 상태에서 측정을 해버린 후, 그것이 자기 혈압인 줄 알고 약을 먹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혈압을 잴 때는 어떠한 자극도 주면 안 됩니다.
독서, TV 시청, 음악 듣기도 혈압 수치를 높아지게 합니다. 대화를 해도 혈압은 높아집니다. 이런 행위 없이 편안한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몸과 마음이 이완된 상태에서 재는 것이 정확한 혈압 측정 방법입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