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식도를 상하게 하는 음식물 역류
식도는 입에서 위까지 음식이 지나가는 길입니다. 음식은 입에서 위로 내려가야 합니다. 반대로 위에서 입으로 음식이 올라오면 안 되는 것입니다.
위에 있는 내용물이 올라가는 것을 역류라고 합니다. 음식물이 역류하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보통 음식에는 식도에 이상을 일으키는 성분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음식이 위에 도달하면 위산과 음식물이 섞입니다.
위에서 나오는 산은 독한 물질입니다. 살을 상하게 하고 염증이 생기게 합니다. 위에는 이러한 위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주는 장치가 있습니다.
위에는 점막이 있습니다. 또 점막에서는 점액이 나옵니다. 위산이 직접 위벽을 공격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죠. 하지만 식도에는 그런 구조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이 섞인 음식물이 역류하면 식도가 상합니다. 그 결과 속에 불이 붙은 것처럼 따갑고 아픕니다.
그래서 밤에 잠도 잘 못 자게 됩니다. 음식물이 더 많이 역류하면 목이 쉬기도 합니다. 입안에 쓴물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우선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낮에는 똑바로 있기 때문에 역류가 잘 안 됩니다. 하지만 누우면 음식물이 쉽게 올라옵니다.
물리적 방법 아니라 음식 바꿔 해결해야
이러한 이유로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에게는 40도 정도 상체를 높여서 자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잠을 자는 것은 너무나 고생스럽습니다.
아예 눕지 말고 상체를 반쯤 세워서 엎드려서 자라는 얘기도 합니다. 하룻밤만 그렇게 해보면 다시는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괴롭습니다.
역류 식도염은 이렇게 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위 내용물이 역류해도 식도가 상하지 않게 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위산이 많이 나오지 않게 만들어야 하는데요.
위산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산은 첫째, 음식물을 소독해줍니다. 둘째, 단백질을 분해해줍니다.
그래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나옵니다. 단백질이 적당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위산도 적당하게 나옵니다.
위산은 필요하지만 적당하게 나와야 됩니다. 단백질이 적당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안 나옵니다. 위산이 적당하게 나오면 역류가 일어나도 식도가 상하지 않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단백질이 많은 식품을 먹으면 안 됩니다. 그런 식품은 동물성식품, 콩, 밀, 견과류, 메밀입니다. 이런 음식을 끊으면 역류성 식도염이 쉽게 낫습니다. 1주일 정도만 하면 낫습니다.
동물성식품, 콩, 견과류, 밀, 메밀을 끊고 현미, 채소, 과일을 드셔보십시오. 역류성 식도염이 잘 낫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싱겁게 먹어야 됩니다. 소금을 먹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매운 것도 먹으면 안 됩니다. 고추, 양파, 생강, 마늘 등을 금해야 합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